HOME>도래미마을>도래미마을현황

마을현황

- 행정명 : 인천광역시 강화군 선원면 연리 외 2개리(5개 행정리)
- 가구수 : 492호
- 인구수 : 1,298명
- 농지면적 : 422.7ha
- 산림면적 : 214.4ha

농업현황

- 주요작물 : 장준감, 밤, 배, 대추, 포도, 약쑥, 멥쌀, 보리 콩, 순무 등
- 특산물 : 쌀, 순무, 장준감, 장어
- 축산물 : 소 100두
- 출하방식 : 농협, 수집상, 직거래(풍물시장), 전자상거래
- 경작방식 : 저농약 재배(자연 그대로 지역적인 특성을 살려 재배함)

위치 및 지형지세

- 강화대교 및 초지대교를 통해 해안도로로 연결, 수도권에서 접근성이 매우 용이한 지역(인천, 김포공항과 근접한 위치에 자리잡고 있음)

- 강화는 단군성조의 유적과 수많은 외침에도 국가를 지킨 역사성, 고려조 39년의 왕도, 팔만대장경 제작이 이루어진 곳 등 다양한 역사관광지로 가치가 높은 지역입니다.

특히 팔만대장경을 판각한 선원사와 선원사에서 주최하는 논두렁 연꽃축제는 권역의 대표적인 역사문화관광자원이며, 그 이외에도 염하강, 더리미장어마을, 쌀, 순무, 연, 장준감 등 자원이 풍부한 지역입니다.

관광 및 경관

- 선원면 내에는 염하강, 해안도로, 선원사, 연꽃축제, 장준감, 용진진, 장어마을의 관광을 즐길 수 있습니다.
- 그밖에도 강화도에는 강화역사관, 풍물시장, 철종외가, 광성보, 초지진, 마니산, 돈대 등 다양한 국가 유적지가
   분포되어 있고, 해돋이나 바닷가의 풍경이 아름다운 섬입니다

생활환경

- 마을 공동시설로는 강화농업협동조합, 치안센터, 선원우체국, 강화군보건소 선원지소, 농업기술센터
   선원지소,각 마을의 마을회관 등이 있습니다.
- 정보화 시설로는 지역정보교류센터를 시공중에 있고, 초고속 인터넷망이 구축되어 편리한 생활을 촉진할
   계획입니다.

선원면의 상징

선원면의 기(旗)

선원면의 면기는 검은 바탕에 황색 가(레스)를 둘러 기의 모양을 만들었다.

고려왕조가 강화로 천도했을 당시, 선원사에서 항몽대항의 불력을 빌어 호국정신을 진작시키기 위해 팔만대장경을 판각한 곳이 바로 선원면이기에 이를 상징하는 팔만대장경의 형상을 기폭안에 표현하였다.



선원면의 화(花)

살구꽃

살구꽃은 이른봄에 연분홍색으로 꽃망울이 부풀어 흰색으로 활짝핀다.
농촌의 농사계절을 알리는 동시에 근면성, 협동성 그리고 활기찬 기백을 상징한다.
그 열매인 살구는 한여름 더위에 시원한 미각으로 일손을 멈춘 농부의 입맛을 돋구어주며, 살구씨앗은 장수식품으로 '히말라야'고원지대 원주민들의 주식에 가미하여 먹는 귀한 열매이기도 하다.

서예가인 고운 이암 선생의 호는 홍행촌수이었다.
선원면 선행리 해운당 처소에 거처할 때 시문에도 유명하였으며 향촌의 자연을 만끽하던 시절 그곳 선행리에는 살구꽃이 많이 피어 살구꽃에 감싸인 처소 해운당에 살았기 때문에 그의 호를 홍행촌수로 지은 모양이다.
그곳 지명을 홍행촌으로 불러오다가 선행리로 바뀐 지역이름에 살구행(杏)자를 쓴 이유도 여기에 있는것 같다.


선원면의 목(木)

잣나무

잣나무는 사계절 푸른 상록수로서 굳센 의지와 절개를 상징한다.
열매는 맛이 좋고 영양분이 많아 진귀한 식품으로 고급 요리에 사용된다.
나무줄기는 곧게 자라 목재로의 가치가 큰 나무다. 병충해에도 강하고 울창하게 자라 충치가 아름다울 뿐 아니라 열매와 목재의 경제성도 좋다.


선원면의 조(鳥)

제비

제비는 길조로서 섭씨 9도의 등온선을 따라 음력 3월 3일경에 날아와 9월 9일경에 이동하는 철새다.
온도감각도 비상할 뿐 아니라 나는 속도도 제일 빨라 장거리를 나는 강인한 새다.
제비는 살던 집에 반드시 귀소하는 의리있는 새일뿐아니라 암수간에 금술도 좋고 절개를 지키는 영특한 새다. 한여름 농사철에 해충을 구제하는 이로운 새다.